동해 중부 연안역 Eco-mapping을 위한 해양환경정보 구축

Title
동해 중부 연안역 Eco-mapping을 위한 해양환경정보 구축
Alternative Title
Establish Marine Environmental Information for Eco-mapping of the East Central Coastal Zone
Author(s)
김현욱
KIOST Author(s)
Kim, Hyun Wook(김현욱)
Alternative Author(s)
김현욱
Publication Year
2014-10-30
Abstract
우리나라 동해의 대표적인 연안서식지는 사질(sandy)에서 암반(rock)으로 이어지는 특징을 가진다. 경북 울진군 죽변면에 위치한 후정해수욕장에 근접한 후암은 해수면 위에 조그맣게 노출된 암초로 그 주변 해저는 사질과 암반 서식지가 공존한다. 이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에서는 후암 주변 해역에 대해 동해 연안의 서식지 특성을 잘 보여주는 사질‧ 수중암반의 해양환경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Eco-mapping함으로써 연안역 및 연안생태자원의 관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안 근접해역의 좁은 연구지역에서의 해양환경 및 생태특성을 가시화하기 위한 초기단계로 기본해양지리정보를 구축하고 해양환경정보 주제도를 제작하였다.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에서는 후암 주변 해역에 대해 동해 연안의 서식지 특성을 잘 보여주는 사질‧ 수중암반의 해양환경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Eco-mapping함으로써 연안역 및 연안생태자원의 관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안 근접해역의 좁은 연구지역에서의 해양환경 및 생태특성을 가시화하기 위한 초기단계로 기본해양지리정보를 구축하고 해양환경정보 주제도를 제작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88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지리정보학회 논문집, pp.316 - 317, 2014
Publisher
(사)한국지리정보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