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적 규모축소에 의한 동아시아 여름몬순의 미래 전망: 수분수지 분석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역학적 규모축소의 일환으로 유사지구온난화 방법을 이용하여, CMIP5 RCP4.5 시나리오에 따른 동아시아 여름 몬순의 미래 강수 변화를 전망하고 그 변화를 일으킨 물리적 원인을 밝히는 데 있다. 그동안 동아시아 기후의 미래 변화에 관한 연구들은 많이 있었으나, 그 변화의 원인에 대한 설명은 대체로 온도, 강수, 바람 주요 기후변수의 시공간적 분포를 보이며 정성적 분석에 그쳤다. 중국 동부지역에서 양자강을 가운데 두고 강수 변화가 대비되어 나타났는데, 이 연구는 수분수지분석을 통해 정량적 측면에서 그 원인을 파악하고자 했다. 이 지역 수분수지분석 결과, 동중국 남부에서는 지표 증발과 수증기 수렴의 증가로 강수가 증가하였고, 중부에서는 건조한 바람의 이류로 강수가 감소하였다. 이 결과는 지구온난화로 유발되는 미래 강수 변화의 원인이 단순히 지표 기온의 증가와 그에 따른 지표 증발의 증가 등으로만 설명될 것이 아니라, 지역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것은 고해상도 지역모형을 이용한 규모축소의 필요성을 부각시키는 결과이다.연구들은 많이 있었으나, 그 변화의 원인에 대한 설명은 대체로 온도, 강수, 바람 주요 기후변수의 시공간적 분포를 보이며 정성적 분석에 그쳤다. 중국 동부지역에서 양자강을 가운데 두고 강수 변화가 대비되어 나타났는데, 이 연구는 수분수지분석을 통해 정량적 측면에서 그 원인을 파악하고자 했다. 이 지역 수분수지분석 결과, 동중국 남부에서는 지표 증발과 수증기 수렴의 증가로 강수가 증가하였고, 중부에서는 건조한 바람의 이류로 강수가 감소하였다. 이 결과는 지구온난화로 유발되는 미래 강수 변화의 원인이 단순히 지표 기온의 증가와 그에 따른 지표 증발의 증가 등으로만 설명될 것이 아니라, 지역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것은 고해상도 지역모형을 이용한 규모축소의 필요성을 부각시키는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