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형 해저면 영상 원격 촬영장치를 활용한 연안 해저면 저서생물상 및 피도 모니터링

Abstract

해양연구의 다양한 분야에서 해저면 영상은 매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어 진다. 연안침식 관련 연구의 경우 해저에서의 퇴적물 이동을 지시하는 연흔 등의 퇴적물 영상 자료가, 해저 암반면의 조식동물(해조류를 섭취하는 무척추동물)과 해조류의 영상자료는 동해안의 이슈가 되고 있는 갯녹음/백화현상 연구와 연관이 있으며, 연안 생태계 및 어업생산량 증대를 위해 수중에 설치된 바다목장의 인공어초, 인공해조장 등의 해중 구조물의 표면 상태 및 해양생물 서식 영상 역시 성공적인 연안 관리 사업의 모니터링 자료로서 큰 가치를 지닌다. 연안 수중 암반 및 해저 생태계의 건강성 및 생물다양성 연구 분야에서도 해저면 영상은 필수적인 자료이다. 지금까지 해저면의 영상을 얻기 위한 기술은 주로 다이버들이 직접 카메라를 들고 잠수를 하여 사진 또는 동영상을 찍거나 카메라와 광원만 달린 수중용 카메라를 수중에 넣어 단순히 영상만을 얻는 방법이 사용되어져 왔다. 다이버들은 수심별 감압시간 때문에 일반적으로 1일 2-3 시간의 잠수만 가능할 뿐 장시간 잠수가 어려우며 유속, 수중 위험생물, 혼탁한 해수 등과 같은 여러 위험 요인으로 인하여 안전하게 수중영상을 획득하는 것이 어렵다. 또한 수중에서는 촬영한 수중영상의 정확한 위치를 정밀하게 알 수가 없으므로 모니터링 조사와 과학적인 자료의 활용이 쉽지 않다. 자유낙하형 수중용 카메라는 잠수에 의한 영상촬영보다 안전하게 자료를 획득할 수 있으나 조류에 카메라가 휩쓸릴 경우 원하는 직하방향의 영상을 얻을 수 없으며 고가의 장비가 암반에 부딪혀 파손될 수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수중영상작업의 단점들을 해결할 목적으로 고안된 ‘프레임형 원격 해저면 촬 동해안의 이슈가 되고 있는 갯녹음/백화현상 연구와 연관이 있으며, 연안 생태계 및 어업생산량 증대를 위해 수중에 설치된 바다목장의 인공어초, 인공해조장 등의 해중 구조물의 표면 상태 및 해양생물 서식 영상 역시 성공적인 연안 관리 사업의 모니터링 자료로서 큰 가치를 지닌다. 연안 수중 암반 및 해저 생태계의 건강성 및 생물다양성 연구 분야에서도 해저면 영상은 필수적인 자료이다. 지금까지 해저면의 영상을 얻기 위한 기술은 주로 다이버들이 직접 카메라를 들고 잠수를 하여 사진 또는 동영상을 찍거나 카메라와 광원만 달린 수중용 카메라를 수중에 넣어 단순히 영상만을 얻는 방법이 사용되어져 왔다. 다이버들은 수심별 감압시간 때문에 일반적으로 1일 2-3 시간의 잠수만 가능할 뿐 장시간 잠수가 어려우며 유속, 수중 위험생물, 혼탁한 해수 등과 같은 여러 위험 요인으로 인하여 안전하게 수중영상을 획득하는 것이 어렵다. 또한 수중에서는 촬영한 수중영상의 정확한 위치를 정밀하게 알 수가 없으므로 모니터링 조사와 과학적인 자료의 활용이 쉽지 않다. 자유낙하형 수중용 카메라는 잠수에 의한 영상촬영보다 안전하게 자료를 획득할 수 있으나 조류에 카메라가 휩쓸릴 경우 원하는 직하방향의 영상을 얻을 수 없으며 고가의 장비가 암반에 부딪혀 파손될 수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수중영상작업의 단점들을 해결할 목적으로 고안된 ‘프레임형 원격 해저면 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