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해양관측위성을 활용한 형태학적 경사 기반 해양 프론트 추출 방법

Title
천리안 해양관측위성을 활용한 형태학적 경사 기반 해양 프론트 추출 방법
Alternative Title
A Morphological Gradient-based Method for Extracting Ocean Fronts using the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GOCI)
Author(s)
양현; 최종국; 박영제
KIOST Author(s)
Choi, Jong Kuk(최종국)Park, Young Je(박영제)
Alternative Author(s)
양현; 최종국; 박영제
Publication Year
2014-11-06
Abstract
이 연구는 세계 최초 정지궤도 해색 위성인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GOCI)을 이용하여 형태학적 경사(Morphological Gradient) 기반의 해양 프론트(Ocean Front)를 추출하는 방법에 관해 기술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매 시간 획득된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영상으로부터 프론트를 추출하였고, 이 추출된 프론트를 이용하여 한반도 근해의 다양한 해양 상태 변화를 확인하였다. 반일주조의 빠른 조류와 탁한 해수를 가지는 서해 연안 지역의 조석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부유물(Suspended Sediment) 산출자료로부터 추출한 프론트를 사용하였다. 부유물 프론트를 이용하여 빠른 조류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깊이가 얕은 연안 지역에서는 부유물 프론트가 해저 지형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동해와 같이 상대적으로 깨끗한 해역에서는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엽록소 농도 산출물로부터 추출한 해양 프론트를 이용하였으며, 두 개의 독립적인 수괴가 만나는 해역에서 해수 소용돌이 및 버섯모양 구조 등의 역동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프론트는 어장 정보를 탐색하는데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간 획득된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영상으로부터 프론트를 추출하였고, 이 추출된 프론트를 이용하여 한반도 근해의 다양한 해양 상태 변화를 확인하였다. 반일주조의 빠른 조류와 탁한 해수를 가지는 서해 연안 지역의 조석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부유물(Suspended Sediment) 산출자료로부터 추출한 프론트를 사용하였다. 부유물 프론트를 이용하여 빠른 조류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깊이가 얕은 연안 지역에서는 부유물 프론트가 해저 지형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동해와 같이 상대적으로 깨끗한 해역에서는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엽록소 농도 산출물로부터 추출한 해양 프론트를 이용하였으며, 두 개의 독립적인 수괴가 만나는 해역에서 해수 소용돌이 및 버섯모양 구조 등의 역동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프론트는 어장 정보를 탐색하는데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82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3, 2014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