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oxia에 의한 seabed 산성화가 요각류 난의 개체군 가입에 미치는 영향 평가: 현장 실험

Abstract

요각류의 난은 개체군 가입을 위한 잠재적인 중요한 source 역할을 함과 동시에 benthic-pelagic coupling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먹이망내 에너지 흐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Marcus et al., 1994 Marcus and Boero, 1998). 일반적으로 요각류 난의 침강속도(sinking speed)는 해류의 교란이 발생하더라도 13 m day-1 이상인 점을 고려할 때(Miller & Marcus 1994), 연안역에서의 subitaneous egg는 부화되기 전까지 수시간에서 수일을 해저면의 퇴적물에 머무를 가능성이 매우 크다. 만약, 요각류의 난들이 밀집된 해저면에 산소가 부족한 환경이 조성되면, 난들은 부화에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빈산소 및 무산소, 고농도의 H2S, 낮은 pH 등의 환경에 노출될 수 있다. 이 요인들에 의해 난의 부화가 저해 받는다면 일차적으로는 요각류의 개체군 가입이 제한될 것이고, 이차적으로는 해양 먹이망의 건강성에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요각류 난에 대한 빈산소의 영향을 평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었고, 이 연구들의 대부분은 실험실 수준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였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요각류 난에 대한 연구 자체가 미진한 상태이며, 특히 빈산소와 연관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매년 빈산소 수괴가 발생하는 남해 가막만에서 빈산소에 기인한 seabed 산성화가 여름철에 우점하는 요각류 Acartia erythraea의 난 부화율에 미치는 영향을 3차례의 현장 실험을 통해 평가하였다.속도(sinking speed)는 해류의 교란이 발생하더라도 13 m day-1 이상인 점을 고려할 때(Miller & Marcus 1994), 연안역에서의 subitaneous egg는 부화되기 전까지 수시간에서 수일을 해저면의 퇴적물에 머무를 가능성이 매우 크다. 만약, 요각류의 난들이 밀집된 해저면에 산소가 부족한 환경이 조성되면, 난들은 부화에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빈산소 및 무산소, 고농도의 H2S, 낮은 pH 등의 환경에 노출될 수 있다. 이 요인들에 의해 난의 부화가 저해 받는다면 일차적으로는 요각류의 개체군 가입이 제한될 것이고, 이차적으로는 해양 먹이망의 건강성에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요각류 난에 대한 빈산소의 영향을 평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었고, 이 연구들의 대부분은 실험실 수준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였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요각류 난에 대한 연구 자체가 미진한 상태이며, 특히 빈산소와 연관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매년 빈산소 수괴가 발생하는 남해 가막만에서 빈산소에 기인한 seabed 산성화가 여름철에 우점하는 요각류 Acartia erythraea의 난 부화율에 미치는 영향을 3차례의 현장 실험을 통해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