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와 지역 간 지표 온도변화의 상관성

Title
지구온난화와 지역 간 지표 온도변화의 상관성
Alternative Title
Correlation between global warming and regional surface temperature
Author(s)
최원근; 신호정; 장찬주
KIOST Author(s)
Choi, Won Keun(최원근)Jang, Chan Joo(장찬주)
Alternative Author(s)
최원근; 신호정; 장찬주
Publication Year
2014-11-06
Abstract
산업혁명 이후 지구 표면의 평균 온도는 증가해 왔으며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이런 지구온난화에 따른 영향을 파악하고 대비하기 위해서는 전지구적인 관점과 더불어, 지역별로 나타난 기후변화를 파악하고 예측함이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의 연평균 해면수온이 전지구 평균 표면온도와 어떤 상관을 보이는 지 밝히고자 하였다. GISTEMP 자료는 1880-2013 기간 동안 이 두 시계열에 대해 대체로 0.4-0.5 정도의 상관계수를 보였다.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이 기간에 대해 0.5-0.7도 수준의 선형경향을 보였으며, 20세기 후반이후로는 1.5도 이상의 높은 해면수온 상승률을 보였다. 해역별로는, 남해와 동해 남부에서 선형경향이 비교적 큰 반면, 동해 북부에서 경년 및 순년 주기의 변동폭을 크게 나타냈다. 지역기후가 전지구 기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고려할 때 이러한 전지구-지역 기후변화 연관성에 대한 연구는 지역기후 변화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변 해역에서의 연평균 해면수온이 전지구 평균 표면온도와 어떤 상관을 보이는 지 밝히고자 하였다. GISTEMP 자료는 1880-2013 기간 동안 이 두 시계열에 대해 대체로 0.4-0.5 정도의 상관계수를 보였다.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이 기간에 대해 0.5-0.7도 수준의 선형경향을 보였으며, 20세기 후반이후로는 1.5도 이상의 높은 해면수온 상승률을 보였다. 해역별로는, 남해와 동해 남부에서 선형경향이 비교적 큰 반면, 동해 북부에서 경년 및 순년 주기의 변동폭을 크게 나타냈다. 지역기후가 전지구 기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고려할 때 이러한 전지구-지역 기후변화 연관성에 대한 연구는 지역기후 변화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794
Bibliographic Citation
2014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75 - 78, 2014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