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국지 순환 예측시스템의 수립 및 활용 연구 소개

Title
연안국지 순환 예측시스템의 수립 및 활용 연구 소개
Alternative Title
Introduction of regional coastal prediction system
Author(s)
윤종주; 박광순; 전기천
KIOST Author(s)
null전기천
Alternative Author(s)
윤종주; 박광순; 전기천
Publication Year
2014-11-0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운용해양시스템으로서의 72시간 3차원 해양순환 예측자료의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FVCOM 수치모형을 이용하여 구축한 3차원 해양순환 예측시스템에 대해 소개한다. Full 3D 해양순환 모형의 구축을 위하여 정확하고 안정적인 모델시스템의 수립이 우선시 되며, 더불어 정확한 외력값의 자동화된 입력을 위한 스크립트 작성이 필수적이다. 기본적인 예측요소로는 조위, 조류, 수온, 염분 등이 있으며 모두 3차원 MPI 계산이 수행된다. 또한 파랑과 파향 정보는 옵션에 따라 FVCOM과 같은 격자망을 사용하여 역학적으로 상호연동된 SWAN 파랑모형을 통하여 산출할 수 있다. 격자 및 기본 모델 구성에 대한 것은 아래의 표 1에 나타난 바와 같다. 가장 중요한 외력요소인 기상자료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현업 운용 중인 운용해양시스템에서의 WRF 및 기상청 UM 모델의 데이터를 입력으로 받을 수 있으며, 현재는 WRF의 데이터를 하루에 2번씩 업데이트 시마다 받아들여 FVCOM 시스템에 내삽하도록 하였다. WRF에서는 해상풍, 해면기압, 증발산량, 강수량, heat flux 값을 받아들인다. 또한 전지구 모델을 통한 경계조건 자료의 내삽은 HYCOM 모형에서의 자료를 사용한다. 본 시스템은 하루에 2번씩 매 4시와 16시에 자동으로 수행되며, 생성된 72시간 예측 해황자료는 내부 서버에 자동 저장되고 있다. 이 자료들은 해상사고의 발생 등으로 인한 유류오염, 수색구조, 기타 해안방재 등의 예보지원에 바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의 수립이 우선시 되며, 더불어 정확한 외력값의 자동화된 입력을 위한 스크립트 작성이 필수적이다. 기본적인 예측요소로는 조위, 조류, 수온, 염분 등이 있으며 모두 3차원 MPI 계산이 수행된다. 또한 파랑과 파향 정보는 옵션에 따라 FVCOM과 같은 격자망을 사용하여 역학적으로 상호연동된 SWAN 파랑모형을 통하여 산출할 수 있다. 격자 및 기본 모델 구성에 대한 것은 아래의 표 1에 나타난 바와 같다. 가장 중요한 외력요소인 기상자료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현업 운용 중인 운용해양시스템에서의 WRF 및 기상청 UM 모델의 데이터를 입력으로 받을 수 있으며, 현재는 WRF의 데이터를 하루에 2번씩 업데이트 시마다 받아들여 FVCOM 시스템에 내삽하도록 하였다. WRF에서는 해상풍, 해면기압, 증발산량, 강수량, heat flux 값을 받아들인다. 또한 전지구 모델을 통한 경계조건 자료의 내삽은 HYCOM 모형에서의 자료를 사용한다. 본 시스템은 하루에 2번씩 매 4시와 16시에 자동으로 수행되며, 생성된 72시간 예측 해황자료는 내부 서버에 자동 저장되고 있다. 이 자료들은 해상사고의 발생 등으로 인한 유류오염, 수색구조, 기타 해안방재 등의 예보지원에 바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792
Bibliographic Citation
2014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pp.4, 2014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