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R에 대한 소개

Abstract

SCOR의 활동은 크게 3가지 방향에서 이루어진다. 첫째 워킹그룹을 통한 주요문제의 접근이다. 워킹그룹은 해당분야의 발전을 종합평가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4년 이내의 활동기간을 가지고 있으며 25명이내의 멤버로 구성된다. 그동안 144개의 워킹그룹이 구성되었고 현재 10여개가 활동을 하고 있다. 두 번째 활동 방향은 대규모 해양연구프로그램의 개발이다. SCOR는 IOC, IGBP 등 다른 국제기구와 공동으로 현대 해양학 발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WOCE, TOGA, JGOFS, GLOBEC, GEOHAB, SOLAS, IMBER, GEOTRACES를 들 수 있다. 셋째 분야는 역량강화로 학자교류, 교육, 제 3세계 지원 등의 활동을 한다.구성되었고 현재 10여개가 활동을 하고 있다. 두 번째 활동 방향은 대규모 해양연구프로그램의 개발이다. SCOR는 IOC, IGBP 등 다른 국제기구와 공동으로 현대 해양학 발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WOCE, TOGA, JGOFS, GLOBEC, GEOHAB, SOLAS, IMBER, GEOTRACES를 들 수 있다. 셋째 분야는 역량강화로 학자교류, 교육, 제 3세계 지원 등의 활동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