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주변해 지역기후접합모형 수립: 현황과 문제점

Title
한반도 주변해 지역기후접합모형 수립: 현황과 문제점
Author(s)
장찬주
KIOST Author(s)
Jang, Chan Joo(장찬주)
Publication Year
2014-11-10
Abstract
지역기후모형(regional climate model, 이하 RCM)은 보통 기후연구를 주 연구목적으로 하는 지역 대기모형을 일컫는다. 따라서 RCM에서는 해양을 보통 관측 또는 재분석 해면수온 자료로 처방하거나 간단한 1차원 해양혼합층모형으로 나타낸다. 해면수온 관측자료를 RCM의 바닥경계조건으로 사용하는 경우 비교적 현실에 가깝게 해양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나 해양-대기 상호작용을 적절히 고려할 수 없다. 반면에 1차원 해양혼합층모형을 이용하는 경우는 해양-대기 상호작용은 어느 정도 고려함이 가능하지만 해류 등 3차원과정은 적절히 재현하기 힘들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규모에서 해양순환모형과 대기순환모형을 접합한 지역 해양-대기접합 모형 또는 지역기후접합모형(regional climate couple model, 이하 RCCM)을 개발하고 기후문제에 적용하는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본 발표에서는 한반도 주변해 과거 재현 및 미래 상세 변화 전망 목적으로 개발 중인 ROMS(해양모형)와 WRF(대기모형)에 기반한 RCCM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문제 해결 시도를 소개하고자 한다. 예를 들면, 모형 영역을 정할 때 어떤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지, 해수 수송량을 현실적으로 모사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은 무엇인지, 우리나라 주변해 여름 표층바람 분포와 관련된 북태평양고기압 재현성 문제 및 해결 방안 등에 관해 언급하고자 한다. 또한 한반도 주변해 미래 전망 초기 결과를 전지구기후모형(CMIP5)와 비교 등의 관점에서 발표할 예정이다.자료를 RCM의 바닥경계조건으로 사용하는 경우 비교적 현실에 가깝게 해양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나 해양-대기 상호작용을 적절히 고려할 수 없다. 반면에 1차원 해양혼합층모형을 이용하는 경우는 해양-대기 상호작용은 어느 정도 고려함이 가능하지만 해류 등 3차원과정은 적절히 재현하기 힘들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규모에서 해양순환모형과 대기순환모형을 접합한 지역 해양-대기접합 모형 또는 지역기후접합모형(regional climate couple model, 이하 RCCM)을 개발하고 기후문제에 적용하는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본 발표에서는 한반도 주변해 과거 재현 및 미래 상세 변화 전망 목적으로 개발 중인 ROMS(해양모형)와 WRF(대기모형)에 기반한 RCCM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문제 해결 시도를 소개하고자 한다. 예를 들면, 모형 영역을 정할 때 어떤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지, 해수 수송량을 현실적으로 모사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은 무엇인지, 우리나라 주변해 여름 표층바람 분포와 관련된 북태평양고기압 재현성 문제 및 해결 방안 등에 관해 언급하고자 한다. 또한 한반도 주변해 미래 전망 초기 결과를 전지구기후모형(CMIP5)와 비교 등의 관점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762
Bibliographic Citation
2014 년 추계 해양학회, pp.1, 2014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upper ocean dynamics,regional climate modeling,ocean climate change,해양상층역학,지역기후모델링,해양기후변화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