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기록식 수중청음기를 이용한 선박 수중방사소음 측정

Measurement of underwater radiated noise from a ship using self-recording hydrophones

수중청음기 케이블이 장착된 측정 시스템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동기록식 수중청음기를 이용한 선박 수중방사소음 측정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시스템을 사용하여 대한해협에서 2014년 3월 하순에 5만톤급 컨테이너선의 선박 수중방사소음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선박 수중방사소음을 ISO 표준에 따라 주파수 분석 및 자료처리를 수행하여 선박 수중방사소음 스펙트럼 음원레벨을 산출하였다. 그 결과 개발된 측정 시스템은 선박 수중방사소음을 측정하는 데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측정하였다. 측정된 선박 수중방사소음을 ISO 표준에 따라 주파수 분석 및 자료처리를 수행하여 선박 수중방사소음 스펙트럼 음원레벨을 산출하였다. 그 결과 개발된 측정 시스템은 선박 수중방사소음을 측정하는 데 유용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