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태계 건강성 평가를 위한 종합지수 개발

Title
해양생태계 건강성 평가를 위한 종합지수 개발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Composite Indicators for the Assessment of Marine Ecosystem Health
Author(s)
최현우
KIOST Author(s)
Choi, Hyun Woo(최현우)
Alternative Author(s)
최현우
Publication Year
2014-11-14
Abstract
종합지수는 복잡하고 다차원적 현실을 요약함으로써 현상에 대한 해석이나 진행과정의 비교가 용이해 일반대중과의 의사소통을 활성화 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정책 결정자들에게는 의사결정지원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OECD, 2008). 복잡한 해양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양환경과 해양생물 등 다양한 요소의 자료가 필요하다. 더구나 이러한 다학제적 연구의 결과를 통합하기에는 분야별 연구 목적이나 방법은 물론 조사자료 특성이 상이해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종합적으로 해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종합지수가 근본적으로 가질 수 있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각 분야별로 지표를 이용하여 기존의 지수를 도입하거나 개발한 후, 최종적으로 분야별 지수를 통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해양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해양생태계건강성을 평가할 수 있는 종합지수개발을 시도하였고 그 일차적인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이해하기 위해서는 해양환경과 해양생물 등 다양한 요소의 자료가 필요하다. 더구나 이러한 다학제적 연구의 결과를 통합하기에는 분야별 연구 목적이나 방법은 물론 조사자료 특성이 상이해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종합적으로 해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종합지수가 근본적으로 가질 수 있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각 분야별로 지표를 이용하여 기존의 지수를 도입하거나 개발한 후, 최종적으로 분야별 지수를 통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해양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해양생태계건강성을 평가할 수 있는 종합지수개발을 시도하였고 그 일차적인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75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 pp.102 - 105, 2014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