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해 비선형 내부파로 인한 해저면 잔향음 특성

Abstract

음파가 수중의 내부파와 반응한 후에 생성되는 고준위 해저면 잔향음은 허위표적 신호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1] 지금까지 내부파에 영향을 받는 음파에 관한 연구는 주로 내부파의 수직적 영향만을 고려하여 이루어졌지만, 전방위(Omni-directional)로 송출되는 능동소나의 음파는 내부파의 수직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수평적인 영향도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내부파의 수평적 영향에 따른 잔향음 변화를 모델링 하였고, 그 결과 다양한 각도에서 여러개의 허위표적이 동시에 발생할 가능성을 확인하였다.출되는 능동소나의 음파는 내부파의 수직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수평적인 영향도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내부파의 수평적 영향에 따른 잔향음 변화를 모델링 하였고, 그 결과 다양한 각도에서 여러개의 허위표적이 동시에 발생할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