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구조 타워 연결부의 거동에 대한 해석적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점차 대형화되어 가는 해상풍력타워의 조립의 간편성을 위하여 기존에 제안된 내,외부 큐브 사이에 콘크리트로 채워진 DSCT(Double-Skinned Composite Tubular)를 사용한 단면을 이용하여, bolting 접합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범용유한 요소해석프로그램인 ABAQUS 6.12를 통하여 검증하고자 한다.석프로그램인 ABAQUS 6.12를 통하여 검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