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지지구조물 하부기초 신뢰성해석 프로그램 개발

Abstract

해상풍력기초에 관한 설계기준을 담고 있는 DNV-OS-J101(2011), GL(2005), IEC 61400-3(2009) 등은 기본적으로 한계상태 기반의 신뢰성 설계법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기초구조물 설계 시 허용응력 개념의 결정론적 설계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며, 국제기준이 요구하는 방향과 부합되도록 신뢰성 설계법으로의 설계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FROW (Foundation RBD Program for Offshore Wind-Turbine)는 해상풍력기초 신뢰성해석 프로그램으로서 설계입력변수의 통계적 분포특성을 반영하여 신뢰성해석(Level-I, Level-II, Level-III)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모노파일 형식과 중력식 기초형식에 대해 개발을 완료한 상태이며, 향후 자켓식 파일기초 형식과 트라이포드식 기초형식도 추가로 개발할 예정이다. 향후 구체적인 사례검토를 통해 개발프로그램을 검증 및 보완할 예정이다.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며, 국제기준이 요구하는 방향과 부합되도록 신뢰성 설계법으로의 설계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FROW (Foundation RBD Program for Offshore Wind-Turbine)는 해상풍력기초 신뢰성해석 프로그램으로서 설계입력변수의 통계적 분포특성을 반영하여 신뢰성해석(Level-I, Level-II, Level-III)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모노파일 형식과 중력식 기초형식에 대해 개발을 완료한 상태이며, 향후 자켓식 파일기초 형식과 트라이포드식 기초형식도 추가로 개발할 예정이다. 향후 구체적인 사례검토를 통해 개발프로그램을 검증 및 보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