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실시간 해양모니터링 부이에서 관측된 2009-2014년 독도연안 해역의 물리적 특성

Abstract

독도 연안 해역의 실시간 해양 환경 파악 및 독도 주변 해역의 장기 해양 환경 특성 파악을 위하여 독도 동쪽 약 3.2 km 해상의 수심 약 130 m 지점에 2009년 3월 29일 부터 독도 실시간 해양 모니터링 부이를 설치 운용 중에 있다. 부이에는 표층에 RDI ADCP(300kHz)와 Fluorometer, Transmissometer를 부착하였으며, 수중에는 각각 표층, 20, 30, 40, 60, 80, 120m 수심에 SBE 37IM CTD를 부착하였다. 동시에 풍향, 풍속, 기압, 기온 등 기상 요소와 파향, 파고 등이 관측되었다. 자료는 통상 10분 간격으로 측정되었다. 관측 자료는 장비 고장 및 유실, 회수 후 재 계류, 겨울철 밧데리 충전 문제 등으로 결측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독도 실시간 해양 모니터링 부이에서 관측된 독도 연안 해역의 관측 자료를 토대로, 수심별 수온, 염분, 해류 등의 단주기 및 장주기 특성과 함께 ADCP의 음향자료를 이용하여 후방 산란 강도(Backscattering Strength)구조를 제시하였다. 또한 기상청 독도 파고부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독도 연안 조위계 등의 관측 자료를 활용하여 최근 6년간의 독도 연안 해역의 물리적 변동 특성을 제시하였다.(300kHz)와 Fluorometer, Transmissometer를 부착하였으며, 수중에는 각각 표층, 20, 30, 40, 60, 80, 120m 수심에 SBE 37IM CTD를 부착하였다. 동시에 풍향, 풍속, 기압, 기온 등 기상 요소와 파향, 파고 등이 관측되었다. 자료는 통상 10분 간격으로 측정되었다. 관측 자료는 장비 고장 및 유실, 회수 후 재 계류, 겨울철 밧데리 충전 문제 등으로 결측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독도 실시간 해양 모니터링 부이에서 관측된 독도 연안 해역의 관측 자료를 토대로, 수심별 수온, 염분, 해류 등의 단주기 및 장주기 특성과 함께 ADCP의 음향자료를 이용하여 후방 산란 강도(Backscattering Strength)구조를 제시하였다. 또한 기상청 독도 파고부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독도 연안 조위계 등의 관측 자료를 활용하여 최근 6년간의 독도 연안 해역의 물리적 변동 특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