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 침식연구를 위한 해상 라이다(LiDAR) 시스템 구축

Title
해안 침식연구를 위한 해상 라이다(LiDAR) 시스템 구축
Author(s)
김창환; 강길모; 박찬홍; 김현욱; 김원혁; 박현영
KIOST Author(s)
Kim, Chang Hwan(김창환)Kang, Gil Mo(강길모)Park, Chan Hong(박찬홍)Kim, Hyun Wook(김현욱)Kim, Won Hyuck(김원혁)
Alternative Author(s)
김창환; 강길모; 박찬홍; 김현욱; 김원혁; 박현영
Publication Year
2015-05-14
Abstract
해안지역은 바다와 육지로부터 함께 영향을 받으며 침식 및 퇴적작용이 발생하며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점이지역이다. 또한 지구온난화에 의해 1964년부터 2006년까지 43년간 우리나라 해역의 해수면은 약 8cm(1.9mm/yr) 증가하였고, 이로 인한 연안침식 현상은 해양생태계의 파손 및 관광자원 손실 등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렇듯 그 변동성에 대한 모니터링 및 대응책이 요구되는 지역인 해안지형에 대하여 정기적인 해안 침식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모니터링의 한 가지 방법으로써 라이다(LiDAR) 장비를 이용한해안지형 측량이 요즘 들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지상 고정관측 라이다는 일반적으로 고정점에서 360°회전하면서 주변 지형을 스캔하는 장비인 반면 해상 라이다 시스템은 선박에 라이다, 모션센서와 RTKGPS를 함께 설치하여 해안선을 따라 선박을 운항하며 고정된 방향(해안선 방향)으로 스캔하며 탐사한다. 이 시스템은 지상 고정 관측 측량의 많은 시간 소요 및 제약 요소들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아래와 같은 3가지 장비가 주요 구성품이다.은 해양생태계의 파손 및 관광자원 손실 등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렇듯 그 변동성에 대한 모니터링 및 대응책이 요구되는 지역인 해안지형에 대하여 정기적인 해안 침식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모니터링의 한 가지 방법으로써 라이다(LiDAR) 장비를 이용한해안지형 측량이 요즘 들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지상 고정관측 라이다는 일반적으로 고정점에서 360°회전하면서 주변 지형을 스캔하는 장비인 반면 해상 라이다 시스템은 선박에 라이다, 모션센서와 RTKGPS를 함께 설치하여 해안선을 따라 선박을 운항하며 고정된 방향(해안선 방향)으로 스캔하며 탐사한다. 이 시스템은 지상 고정 관측 측량의 많은 시간 소요 및 제약 요소들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아래와 같은 3가지 장비가 주요 구성품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57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지구물리·물리탐사학회 2015년 학술발표회 및 심포지엄, pp.103 - 104, 2015
Publisher
한국지구물리·물리탐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