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모형(CMIP5)해면수온의 공간분포 오차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CMIP5 모형에서 모사한 해면수온과 관측자료(ERSST) 사이에서 나타난 오차의 공간분포 특징을 분석하고 가능한 원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해면수온을 전 지구 평균 하였을 때, 관측과 모형 앙상블과의 오차는 크지 않지만 지역적으로는 해역에 따라 오차가 크게 나타난다. 태평양과 대서양에서 모형은 관측에 비해 대체로 수온을 차갑게 모사했으나, 남극해와용승해역은 높게 모사하며 이러한 경향성은 계절적으로 크게 변하지 않는다. 이러한 해면수온오차는 많은 해역에서 바람 오차와 연관성이 커서 해면수온 모사에 미치는 바람 모사의 중요성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