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V 제품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요인에 관한 분석

Title
ROV 제품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요인에 관한 분석
Author(s)
민정탁; 장인성; 김민주
KIOST Author(s)
Jang, In Sung(장인성)Kim, Min Ju(김민주)
Alternative Author(s)
민정탁; 장인성; 김민주
Publication Year
2015-05-2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국내 ROV 제품을 기반으로 세계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분석하였다. 특허분석과, 설문조사 그리고 여러 국외 전문기업의 비즈니스 활동 등의 분석을 통해 ROV 제품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먼저 특허분석 결과, 시장점유율 대비 해당 기업들의 특허 출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아 ROV 시장에서 특허의 영향력이 낮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하지만 일부 분야에 대해서는 점차적으로 특허 출원이 많아지고 있어 전 세계적인 연구개발 추세 및 경향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었다. 설문조사는 국내 ROV 개발 및 제작 그리고 운영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하여 진행하였으며 시장접근의 애로사항과 진입장벽 등 여러 가지 실질적인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해외 경쟁업체의 비즈니스 동향뿐만 아니라 후발주자에 속하는 중국의 사례를 통해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의 추세도 파악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 현재 국내에서 개발하는 ROV에 대해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실제 현장 조건에서의 실증검증 및 실적(track record)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현재 세계적인 추세에 맞게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다양한 ROV 분야 중 전략적 선점이 가능한 부분에 대해 우선적으로 공략하는 단계적 시장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허분석 결과, 시장점유율 대비 해당 기업들의 특허 출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아 ROV 시장에서 특허의 영향력이 낮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하지만 일부 분야에 대해서는 점차적으로 특허 출원이 많아지고 있어 전 세계적인 연구개발 추세 및 경향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었다. 설문조사는 국내 ROV 개발 및 제작 그리고 운영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하여 진행하였으며 시장접근의 애로사항과 진입장벽 등 여러 가지 실질적인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해외 경쟁업체의 비즈니스 동향뿐만 아니라 후발주자에 속하는 중국의 사례를 통해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의 추세도 파악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 현재 국내에서 개발하는 ROV에 대해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실제 현장 조건에서의 실증검증 및 실적(track record)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현재 세계적인 추세에 맞게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다양한 ROV 분야 중 전략적 선점이 가능한 부분에 대해 우선적으로 공략하는 단계적 시장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54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 2015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