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중터널 정밀 충돌해석을 통한 충돌안정성 분석과 단면에서의 화재 및 폭발해석 기술 개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해중터널 폭발해석 수행결과를 바탕으로 발생 가능성 높은 충돌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보다 발생 가능성 높은 화재 및 폭발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실제 해중터널의 단면과 계류선, 실제 건설 길이 등을 고려하여 상용구조해석프로그램인 LS-DYNA를 사용하여 해중터널에 대한 정밀 충돌해석 및 폭발해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돌하중 및 폭발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 및 설계를 위하여 콘크리트 비선형 재료모델을 적용하여 해중터널의 콘크리트부와 콘크리트 함체부를 모델링하고, 케이블 요소로 계류선을 모델링하여 실제 스케일에 근접한 수준의 폭발 시나리오별 3차원 정밀 충돌해석 및 폭발해석을 수행하여, 향후 건설될 해중터널의 화재및 폭발 안전성을 검토하고, 예상 설계하중을 제시하였다.를 사용하여 해중터널에 대한 정밀 충돌해석 및 폭발해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돌하중 및 폭발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 및 설계를 위하여 콘크리트 비선형 재료모델을 적용하여 해중터널의 콘크리트부와 콘크리트 함체부를 모델링하고, 케이블 요소로 계류선을 모델링하여 실제 스케일에 근접한 수준의 폭발 시나리오별 3차원 정밀 충돌해석 및 폭발해석을 수행하여, 향후 건설될 해중터널의 화재및 폭발 안전성을 검토하고, 예상 설계하중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