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식 소파블록 개발 수리실험

Abstract

항만구조물 중 방파제, 방파호안 등과 같은 외곽시설의 피복재로 설치되는 콘크리트 이형블록으로 테트라포드(Tetrapod, TTP)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Sealoc, DolosⅡ, Tetra-neo 등의 새로운 콘크리트 이형블록의 설계 및 시공이 진행중에 있다.본 발표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소파블록에 대한 수리특성 및 안정성을 수리실험을 통하여 검토 및 제시하고자 한다. 2차원 단면수리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기존 블록들과의 안정성을 ? 값을 이용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국내에서 활용중인 블록은 대부분 2층적으로 정적 형태의 거치를 대부분 적용하고 있다. 반면 Accropod나 Coreloc과 같은 형태의 블록은 1층적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블록은 거치 방법에 따라 1층적 또는 1.5층적 형태로 거치함에 따라 거치방법에 따른 안정성을 추가로 검토하고자 한다.본 발표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소파블록에 대한 수리특성 및 안정성을 수리실험을 통하여 검토 및 제시하고자 한다. 2차원 단면수리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기존 블록들과의 안정성을 값을 이용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국내에서 활용중인 블록은 대부분 2층적으로 정적 형태의 거치를 대부분 적용하고 있다. 반면 Accropod나 Coreloc과 같은 형태의 블록은 1층적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블록은 거치 방법에 따라 1층적 또는 1.5층적 형태로 거치함에 따라 거치방법에 따른 안정성을 추가로 검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