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후포분지 특이지형 예비연구

Title
동해 후포분지 특이지형 예비연구
Author(s)
김창환; 이명훈; 노현수; 박찬홍; 이성주
KIOST Author(s)
Kim, Chang Hwan(김창환)Lee, Myoung Hoon(이명훈)Rho, Hyun Soo(노현수)Park, Chan Hong(박찬홍)
Alternative Author(s)
김창환; 이명훈; 노현수; 박찬홍
Publication Year
2015-05-21
Abstract
한반도의 동쪽 대륙주변부에 위치한 후포분지는 서쪽으로는 영덕군과, 울진군이 위치하고 있고 동쪽으로 가면서 후포퇴와 대륙사면 그리고 울릉분지가 연속해서 나타난다. 후포분지의 동쪽 경계인 후포퇴는 주변 해저지형보다 고지대의 형태로 남북방향으로 길게 그리고 동서로는 폭이 좁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후포분지 북쪽(북위 약 37°), 왕돌초가 위치한 중앙부(북위 36°43′)와 남쪽(북위 약 36°30′)의 세 지역에 대하여 정밀수심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후포분지에서는 다양한 수심대가 나타나는데 서쪽의 연안에서부터 동쪽으로 가면서 점점 깊어지며 최대 수심 약 250 m까지 깊어지고 동쪽의 후포퇴를 만나면서 급경사면으로 경계 지워진다. 정밀수심조사를 실시한 세 지역 모두 약 150 ~ 200 m 수심대에서 수많은 함몰대(구멍)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 함몰대(구멍)들의 크기는 지름이 약 30 ~ 50 m 이고 그 깊이는 약 4 ~ 6 m이며 이 지름과 깊이 범위 내에서 다양한 크기로 산재하고 있다. 울진군청에 확인결과 후포분지 지역에서는 골재 채취가 이루어진 적이 없고 서해나 남해의 골재채취의 흔적과도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서해나 남해의 골재채취 지역의 수심과 비교하여도 후포분지의 특이지형들이 나타나는 수심대가 훨씬 깊다. 후포분지 특이지형이 나타나는 수심대의 표층 퇴적물은 실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 함몰대(구멍)는 골재채취의 흔적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호주의 Yongalas Halo of Holes라고 명명된 지형이 있는데 여기도 수많은 함몰대(구멍)가 나타난다. 수심대 및 크기와 깊이가 후포분지의 특이지형과는 다르지만 생성기원을 비교해 볼 수 도 있을 것으로길게 그리고 동서로는 폭이 좁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후포분지 북쪽(북위 약 37°), 왕돌초가 위치한 중앙부(북위 36°43′)와 남쪽(북위 약 36°30′)의 세 지역에 대하여 정밀수심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후포분지에서는 다양한 수심대가 나타나는데 서쪽의 연안에서부터 동쪽으로 가면서 점점 깊어지며 최대 수심 약 250 m까지 깊어지고 동쪽의 후포퇴를 만나면서 급경사면으로 경계 지워진다. 정밀수심조사를 실시한 세 지역 모두 약 150 ~ 200 m 수심대에서 수많은 함몰대(구멍)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 함몰대(구멍)들의 크기는 지름이 약 30 ~ 50 m 이고 그 깊이는 약 4 ~ 6 m이며 이 지름과 깊이 범위 내에서 다양한 크기로 산재하고 있다. 울진군청에 확인결과 후포분지 지역에서는 골재 채취가 이루어진 적이 없고 서해나 남해의 골재채취의 흔적과도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서해나 남해의 골재채취 지역의 수심과 비교하여도 후포분지의 특이지형들이 나타나는 수심대가 훨씬 깊다. 후포분지 특이지형이 나타나는 수심대의 표층 퇴적물은 실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 함몰대(구멍)는 골재채취의 흔적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호주의 Yongalas Halo of Holes라고 명명된 지형이 있는데 여기도 수많은 함몰대(구멍)가 나타난다. 수심대 및 크기와 깊이가 후포분지의 특이지형과는 다르지만 생성기원을 비교해 볼 수 도 있을 것으로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522
Bibliographic Citation
2015한국해양학회춘계공동학술대회, pp.309 - 310, 2015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