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해에서 교환된 선박평형수 내의 환경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에 대한고찰

Title
외해에서 교환된 선박평형수 내의 환경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에 대한고찰
Alternative Title
Study of environmantal and biological factor of exchang ballast water in open sea
Author(s)
장풍국; 신경순; 현봉길
KIOST Author(s)
Jang, Pung Guk(장풍국)Shin, Kyoung Soon(신경순)Hyun, Bonggil(현봉길)
Alternative Author(s)
장풍국; 신경순; 현봉길
Publication Year
2015-05-21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로 입출항하는 선박들 중 외해에서 평형수를 교환한 선박들을 대상으로 선박평형수 내의 물리, 화학, 생물학적인 환경을 조사하였다. IMO의 D1 기준 (평형수 교환 기준)에 선박의 평형수를 교환한 위치는 Yellow Sea (7척), East China Sea (6척), Pacific Ocean (4척), Philippine 과 Taiwan strait (각각 2척), South China Sea, Philippine Sea, South Atlantic Ocean 및 Indian Ocean (각각 1척) 이었다. 수온과 염분은 평형수를 교환한 해수의 특성을 잘 나타내었으며, 평형수의 aging이 오래된 선박에서는 염분이 38.51인 고염분을 나타내었다. 총부유물질의 경우 IMO D2 시험수의 기준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를 이용한 처리 기준)보다 대부분 다 높게 나타났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처리장치들은 장비 전단에 필터 장치가 설치되는 경우가 많으며, 우리나라는 중국과 무역이 많기 때문에 부유물질 농도가 높은 양자강 유역 및 남중국 연안 지역에서 ballasting 한 평형수를 처리할 경우가 많다. 결국 현재의 D2 기준을 만족하는 시험수로 육상 시험 통과한 BWTS 장비가 실제 선박에 적용될 경우 부유물질에 의한 필터 막힘 현상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D1 기준에 따라 선박평형수를 외해에서 교환한다고 할지라도 식물플랑크톤이 생존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외래종에 따른 국내 생태계를 보존하기위해서는 2016년부터 시행하기로 한 IMO D2 기준에 따른 평형수 처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척), Pacific Ocean (4척), Philippine 과 Taiwan strait (각각 2척), South China Sea, Philippine Sea, South Atlantic Ocean 및 Indian Ocean (각각 1척) 이었다. 수온과 염분은 평형수를 교환한 해수의 특성을 잘 나타내었으며, 평형수의 aging이 오래된 선박에서는 염분이 38.51인 고염분을 나타내었다. 총부유물질의 경우 IMO D2 시험수의 기준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를 이용한 처리 기준)보다 대부분 다 높게 나타났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처리장치들은 장비 전단에 필터 장치가 설치되는 경우가 많으며, 우리나라는 중국과 무역이 많기 때문에 부유물질 농도가 높은 양자강 유역 및 남중국 연안 지역에서 ballasting 한 평형수를 처리할 경우가 많다. 결국 현재의 D2 기준을 만족하는 시험수로 육상 시험 통과한 BWTS 장비가 실제 선박에 적용될 경우 부유물질에 의한 필터 막힘 현상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D1 기준에 따라 선박평형수를 외해에서 교환한다고 할지라도 식물플랑크톤이 생존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외래종에 따른 국내 생태계를 보존하기위해서는 2016년부터 시행하기로 한 IMO D2 기준에 따른 평형수 처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516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지, pp.153 - 158, 2015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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