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지역 동해 해양심층수 취수 해역의 안정성 평가

Abstract

강원지역 동해 해양심층수 취수해역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2014 년 2월부터 11월까지 해양조사 및 수질분석이 수행되었다. 강원지역 해양 심층수 취수해역 6곳에서 수심 200m 이하의 수괴는 연중 수온 1°C 이하 염분 33.9 ~ 34.2 psu 사이의 수질특성을 가지는 동해심층수가 존재하고 있으며, 주요원소(Na, Mg, Ca, K)의 구성비는 일정성분비(Na : Mg : Ca : K = 27.8 : 3.4 : 1.1 : 1.0)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영양염류, 영양염의 N/P비율, 미량원소(Cu, Cd, Pb, Hg), 방사능원소 등의 항목들도 법정 수질 기준 만족하였다. 영양염류의 농도 비교와 N/P비율의 비교를 통해, 취수해역의 취수관에서 인수되는 심층수가 현장 취수해역의 취수수심에서 인수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강원지역 동해 해양심층수는 조사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있음을 나타냈다.을 가지는 동해심층수가 존재하고 있으며, 주요원소(Na, Mg, Ca, K)의 구성비는 일정성분비(Na : Mg : Ca : K = 27.8 : 3.4 : 1.1 : 1.0)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영양염류, 영양염의 N/P비율, 미량원소(Cu, Cd, Pb, Hg), 방사능원소 등의 항목들도 법정 수질 기준 만족하였다. 영양염류의 농도 비교와 N/P비율의 비교를 통해, 취수해역의 취수관에서 인수되는 심층수가 현장 취수해역의 취수수심에서 인수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강원지역 동해 해양심층수는 조사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있음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