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지역기후접합모형(RCCM) 개발

Abstract

지역기후모형에서는 해양을 관측기반 해면수온 자료로 처방하거나 간단한 1차원 해양혼합층모형으로 나타낸다. 해면수온을 처방하는 경우 해양-대기 상호작용을 적절히 고려할 수 없고, 해양혼합층모형을 이용하는 경우 해류 등 3차원 과정을 적절히 재현하기 힘들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한반도를 포함한 북서태평양에 대해 해양 모형 ROMS와 대기 모형 WRF를 접합하여 지역기후접합모형(Regional Climate Coupled Model, RCCM)을 수립하여 접합 효과와 지역 효과를 살펴보았다. 힘들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한반도를 포함한 북서태평양에 대해 해양 모형 ROMS와 대기 모형 WRF를 접합하여 지역기후접합모형(Regional Climate Coupled Model, RCCM)을 수립하여 접합 효과와 지역 효과를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