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의 지역적 분포특성

Title
지구온난화의 지역적 분포특성
Author(s)
최원근; 신호정; 장찬주
KIOST Author(s)
Choi, Won Keun(최원근)Jang, Chan Joo(장찬주)
Alternative Author(s)
최원근; 신호정; 장찬주
Publication Year
2015-05-22
Abstract
지구온난화에 대한 반응은, 지역의 물리/역학적 특징에 따라 다르고 그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 변동성에 따라서도 다르다. 이 연구에서는 관측된 지표온도의 연 평균 아노말리 시계열을 이용하여 선형 경향과 경년진동 표준편차로 광역 규모 온도 변화 특성을 분류하고 그 물리적 원인을 조사함으로써, 지구온난화의 지역적 분포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선형 경향은위도가 높을수록 육지일수록 높게 나타났는데, 대부분의 저위도에서 선형 경향이 낮은 것과 달리 아마존과 북아프리카 아열대 지역에서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남대서양에서 북대서양보다더 크게 나타났다. 관측된 과거의 지구온난화에 따른 지역적 온도 분포를 잘 이해함으로써 미래 기후변화에 따른 지역적 온도 변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화 특성을 분류하고 그 물리적 원인을 조사함으로써, 지구온난화의 지역적 분포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선형 경향은위도가 높을수록 육지일수록 높게 나타났는데, 대부분의 저위도에서 선형 경향이 낮은 것과 달리 아마존과 북아프리카 아열대 지역에서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남대서양에서 북대서양보다더 크게 나타났다. 관측된 과거의 지구온난화에 따른 지역적 온도 분포를 잘 이해함으로써 미래 기후변화에 따른 지역적 온도 변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464
Bibliographic Citation
2015년도 한국해양학회 춘계학술대회, pp.35, 2015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