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해양과학기지 주변해역에서 해수성층 변동

이어도 해양과학기지는 2003년부터 기상 및 해양요소를 지속적으로 관측하고 있어, 대기변화에 따른 해양성층 변동성을 연구하는데 적합하다. 본 연구는 과학기지 자료와 주변해역에서 관측한 정선관측 자료과 위성 해면수온, 해면고도를 이용하여 과학기지해역에서의 해양성층 변동성과 그 기작을 연구하였다. 과학기지 주변 해수는 4월 말경부터 성층이 시작되어 9월 초순까지 지속되며, 그 외의 기간에는 전층이 혼합되었다. 장기적으로, 위성 해면수온 시계열 자료는 1982년부터 1997년을 기점으로 해면수온이 최대가 된 후 1.5°C 가량 지속적으로 하강함을 보인다. 이러한 해면수온 하강은 성층화가 표층 수온최대를 기록한 1997년 이후로 지속적으로 약화되었음을 시사한다.역에서의 해양성층 변동성과 그 기작을 연구하였다. 과학기지 주변 해수는 4월 말경부터 성층이 시작되어 9월 초순까지 지속되며, 그 외의 기간에는 전층이 혼합되었다. 장기적으로, 위성 해면수온 시계열 자료는 1982년부터 1997년을 기점으로 해면수온이 최대가 된 후 1.5°C 가량 지속적으로 하강함을 보인다. 이러한 해면수온 하강은 성층화가 표층 수온최대를 기록한 1997년 이후로 지속적으로 약화되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