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R 기반 선박탐지 시스템 소개 및 개선 방안 연구

Introduction of the System for Ship Detection Using Synthetic Aperture Radar (SAR) and Its Improvement Plan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개발 및 시험 적용 중에 있는 SAR 위성영상 기반 선박탐지 시스템에 대해 소개하고, 해당 시스템의 향후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해당 시스템은 다양한 SAR 위성 영상을 입력받아 자동 기하보정 및 선박탐지 알고리즘 수행을 통해 위성영상 내에 존재하는 선박의 위치를 표출하고 좌표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논문에서는 현재 적용되는 메타정보 기반 기하보정과정, 노이즈 제거과정을 포함한 영상개선 과정, 선박 추출을 위한 밝기값 기반 타겟 추출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이어도 지역을 촬영한 RADARSAR-2 HV polarization 영상을 입력하여 수행한 선박탐지 결과를 보여준다. 이러한 위성 기반 선박탐지는 광역에 대한 효율적인 해양 감시를 가능하게 하며, 따라서 본 시스템은 향후 해양감시분야에 있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시스템의 기능 분석과 적용 과정 및 결과에 대한 검토를 통해 본 시스템의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해 제시한다.성영상 내에 존재하는 선박의 위치를 표출하고 좌표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논문에서는 현재 적용되는 메타정보 기반 기하보정과정, 노이즈 제거과정을 포함한 영상개선 과정, 선박 추출을 위한 밝기값 기반 타겟 추출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이어도 지역을 촬영한 RADARSAR-2 HV polarization 영상을 입력하여 수행한 선박탐지 결과를 보여준다. 이러한 위성 기반 선박탐지는 광역에 대한 효율적인 해양 감시를 가능하게 하며, 따라서 본 시스템은 향후 해양감시분야에 있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시스템의 기능 분석과 적용 과정 및 결과에 대한 검토를 통해 본 시스템의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해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