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스트레스에 의한 와편모류의 세포사멸프로그램(Programmed Cell Death)의 발현 특성

Abstract

이 연구는 와편모류의 환경 스트레스에 의한 PCD 발현 특성을 연구하였다. 대상종은 Amphidinium carterae와 Cochlodinium polykrikoides이며 스트레스는 수온(10,20 30, 35℃)과 영양염 결핍(질산염, 인산염)으로 주었다. PCD 발현 특성은 Sytox-Greenstainning, Annexin V stainning, Caspase 3/7 assay를 하여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A.carterae는 10℃와 35℃로 스트레스를 주었을 때 PCD가 발현한 것으로 보였지만, 영양염 결핍에 대해서는 발현됐다고 보기 어려웠다. 한편 C. polykrikoides 경우 스트레스로 인해 개체수감소 및 외부 형태 변화를 보였으나 PCD 발현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stainning, Annexin V stainning, Caspase 3/7 assay를 하여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A.carterae는 10℃와 35℃로 스트레스를 주었을 때 PCD가 발현한 것으로 보였지만, 영양염 결핍에 대해서는 발현됐다고 보기 어려웠다. 한편 C. polykrikoides 경우 스트레스로 인해 개체수감소 및 외부 형태 변화를 보였으나 PCD 발현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