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관측 자료를 이용한 GOCI 엽록소 자료의 정확도 평가

Title
현장 관측 자료를 이용한 GOCI 엽록소 자료의 정확도 평가
Alternative Title
Validation of GOCI Chlorophyll data using in-situ measurements
Author(s)
김원국; 이보람; 박영제
KIOST Author(s)
Park, Young Je(박영제)
Alternative Author(s)
김원국; 이보람; 박영제
Publication Year
2015-05-22
Abstract
천리안 해양관측 위성(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GOCI)은 2010년 6월 발사된 이후로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한반도 주변 해역의 해색자료를 제공해오고 있다. GOCI 엽록소자료에 대한 검정(validation)은 2012년에 현장 관측자료를 이용해 처음 이루어졌으나, 이후 대기보정 알고리즘의 개선과 추가적인 현장자료의 획득으로 인하여 GDPS 1.3 GOCI영상을 이용한 엽록소 자료 검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약 4년간에 걸쳐 서해, 남해, 동해 그리고 동중국해에서 획득된 선박 관측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주변의 다양한 광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해수에 대하여 GOCI 엽록소 자료의 정확도를 평가하였다. 우선, 588개의 선박 관측자료를 해수 특성별로 나눈 후, 해수특성별 엽록소 알고리즘 성능을 도출하고, 해수 특성을 고려한 보정을 통해 전반적인 알고리즘 정확도를 향상하였다. 또한, 개선된 알고리즘을 통한 엽록소 영상을 생성하여, 기존 알고리즘과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를 제시한다.어졌으나, 이후 대기보정 알고리즘의 개선과 추가적인 현장자료의 획득으로 인하여 GDPS 1.3 GOCI영상을 이용한 엽록소 자료 검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약 4년간에 걸쳐 서해, 남해, 동해 그리고 동중국해에서 획득된 선박 관측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주변의 다양한 광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해수에 대하여 GOCI 엽록소 자료의 정확도를 평가하였다. 우선, 588개의 선박 관측자료를 해수 특성별로 나눈 후, 해수특성별 엽록소 알고리즘 성능을 도출하고, 해수 특성을 고려한 보정을 통해 전반적인 알고리즘 정확도를 향상하였다. 또한, 개선된 알고리즘을 통한 엽록소 영상을 생성하여, 기존 알고리즘과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를 제시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43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pp.1, 2015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English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