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유수실 유공케이슨 파압공식 제안 계획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이중유수실 케이슨 방파제에 작용하는 수평 및 연직파력을 정밀하게 계측하는 수리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Takahashi 파압 공식과 유사하게 파가 케이슨 방파제에 작용할 때의 위상 및 케이슨을 구성하는 벽체의 위치에 따른 파력 보정계수를 각각 제시할 계획이다. 이중유수실 유공케이슨에 적용할 수 있는 파압공식이 개발됨으로써 향후 현업 실무에서 일관된 기준을 가지고 설계를 수행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체의 위치에 따른 파력 보정계수를 각각 제시할 계획이다. 이중유수실 유공케이슨에 적용할 수 있는 파압공식이 개발됨으로써 향후 현업 실무에서 일관된 기준을 가지고 설계를 수행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