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 하천 중금속 오염원 파악 및 오염도 평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시화호 내측과 외측으로 유입되는 14개 하천 및 간선수로의 하천수 및 퇴적물 내 중금속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시기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하천 퇴적물 내 중금속 평균농도는 Co, Cd는 제1간선수로, Cu는 제2간선수로, As는 제3간선수로, Ni, Zn, Pb, Hg는 제4간선수로에서 높은 농도를 보이고 있어 주변에 위치한 산업시설에 따라 유출되는 중금속이 상이함을 알 수 있었다. 하천 및 간선수로를 토지이용형태에 따른 구분을 실시한 결과, Co를 제외한 중금속 원소는 산업단지에서의 평균농도가 도심 및 농업지역에 비해 2.3(Ni)-135.1배 높은 오염도를 보였다. 하계조사시기에서 퇴적물 내 중금속의 오염도가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나, 강우시 산업단지의 노면 및 산업시설 내 축적된 중금속이 비점오염의 형태로 유입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Zn, Pb, Hg는 제4간선수로에서 높은 농도를 보이고 있어 주변에 위치한 산업시설에 따라 유출되는 중금속이 상이함을 알 수 있었다. 하천 및 간선수로를 토지이용형태에 따른 구분을 실시한 결과, Co를 제외한 중금속 원소는 산업단지에서의 평균농도가 도심 및 농업지역에 비해 2.3(Ni)-135.1배 높은 오염도를 보였다. 하계조사시기에서 퇴적물 내 중금속의 오염도가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나, 강우시 산업단지의 노면 및 산업시설 내 축적된 중금속이 비점오염의 형태로 유입되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