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안 지반특성을 반영한 모노파일 파괴확률 평가

Abstract

해상구조물의 기초형식 중 모노파일은 다른 기초형식과 비교할 때 형태가 단순하고 설치가 비교적 용이하여 해상시공에 유리하며 경제성이 뛰어난 장점을 갖고 있어 해상풍력터빈의 기초구조물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25m 이하의 수심조건에서 경제적으로 유리하고 적용사례 또한 풍부하여 국내 서남해안에 적합한 해상풍력터빈의 기초형식으로 고려될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서남해안 해상풍력단지의 합리적 기초형식 선정을 위한 검토의 일환으로, 모노파일을 대상으로 하여 서남해안의 지반특성 및 불확실성을 고려한 신뢰성을 분석하였다.리하고 적용사례 또한 풍부하여 국내 서남해안에 적합한 해상풍력터빈의 기초형식으로 고려될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서남해안 해상풍력단지의 합리적 기초형식 선정을 위한 검토의 일환으로, 모노파일을 대상으로 하여 서남해안의 지반특성 및 불확실성을 고려한 신뢰성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