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 분야에 대한 언론보도 내용분석

이 연구의 목적은 해양환경 분야에 대한 언론보도 내용분석을 통해, 현재까지 언론을 통해 논의되고 있는 해양환경 분야에 대한 이슈의 방향을 확인해 보는 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해양환경 분야에 존재하는 전문가와 비 전문가 사이의 정보비대칭 상황에 근거하여,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창구인 언론이 해양환경 분야에서 보전과 개발의 이슈 가운데 어떤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를 실증분석 한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동 분야에서 지난 10년간 4개 종합일간지에 게재된 언론 빅데이터를 이용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동 분야에서 제기된 주요 이슈들을 탐색하고 함의를 도출하였다.이 연구에서 실시한 분석결과를 기초로 할 때, 지난 10년간 해양환경 분야에서 언론에 노출된 기사들은 주로 해양환경에 대한 개발이슈에 치중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언론 분석 결과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전략들은 주요 이슈로 등장하지 않았으며, 이는 언론보도가 가진 특성에 기반 한 것으로 판단된다. 해양공간은 효과적인 보전을 기반으로 한, 합리적인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개발에 치우쳐진 언론보도는 국민들로 하여금 해양환경을 개발의 대상으로만 인식하게 하는 치우쳐진 사고를 갖게 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향후 이에 대한 개선전략의 수립과 집행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거하여,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창구인 언론이 해양환경 분야에서 보전과 개발의 이슈 가운데 어떤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를 실증분석 한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동 분야에서 지난 10년간 4개 종합일간지에 게재된 언론 빅데이터를 이용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동 분야에서 제기된 주요 이슈들을 탐색하고 함의를 도출하였다.이 연구에서 실시한 분석결과를 기초로 할 때, 지난 10년간 해양환경 분야에서 언론에 노출된 기사들은 주로 해양환경에 대한 개발이슈에 치중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언론 분석 결과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전략들은 주요 이슈로 등장하지 않았으며, 이는 언론보도가 가진 특성에 기반 한 것으로 판단된다. 해양공간은 효과적인 보전을 기반으로 한, 합리적인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개발에 치우쳐진 언론보도는 국민들로 하여금 해양환경을 개발의 대상으로만 인식하게 하는 치우쳐진 사고를 갖게 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향후 이에 대한 개선전략의 수립과 집행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