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형상의 호안 월파량 비교 수리모형실험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형상이 서로 다른 호안에 대한 월파량 계측 실험을 수행하였다. 호안의 형상은 직립 호안,원형 반파 호안, 상부 경사 호안의 세 가지를 고려하였으며, 주기 및 파고가 서로 다른 9가지 불규칙파를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려한 호안 형상 및 실험파 조건에 대해서는 상부경사 호안의월파량이 가장 적었으며, 직립 호안의 월파량이 가장 많았다.고려한 호안 형상 및 실험파 조건에 대해서는 상부경사 호안의월파량이 가장 적었으며, 직립 호안의 월파량이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