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외항 건설에 따른 동적퇴적체계의 변화 예측

Title
새만금 외항 건설에 따른 동적퇴적체계의 변화 예측
Alternative Title
Prediction of Sediment Dynamics due to Saemangeum Outer Port
Author(s)
최병호; 김경옥; 육진희; 김현성
KIOST Author(s)
Kim, Kyeong Ok(김경옥)
Alternative Author(s)
김경옥
Publication Year
2015-10-29
Abstract
조석의 큰 영향을 받는 우리나라 서해안의 상황을 실시간적으로 상세하게 공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체계는 현재 충분하게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PC체계에서도 용이하게 운용될 수 있는 compact simulation 방법과 후처리 과업(산정결과의 용이한 출력 제시)체계를 개발하여 새만금방조제 해역에 적용하였다. 특히 건설되고 있는 새만금외항에의 유출과 퇴적양상이 수문조작에 영향을 받을것이므로 이를 계속하여 모니터링하기 위한 노력을 서술하였다. 개발된 체계는 황해의 임의 해역의 정밀한조석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진일보된 portable system 으로서 앞으로 이용자의 관심해역에 따라 확대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리 과업(산정결과의 용이한 출력 제시)체계를 개발하여 새만금방조제 해역에 적용하였다. 특히 건설되고 있는 새만금외항에의 유출과 퇴적양상이 수문조작에 영향을 받을것이므로 이를 계속하여 모니터링하기 위한 노력을 서술하였다. 개발된 체계는 황해의 임의 해역의 정밀한조석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진일보된 portable system 으로서 앞으로 이용자의 관심해역에 따라 확대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201
Bibliographic Citation
2015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p.163 - 164, 2015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