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물 관측자료 품질관리 프로그램 개발

Title
해양생물 관측자료 품질관리 프로그램 개발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quality control program for marine biology observation data
Author(s)
최상화; 박수영; 정진우; 이윤수; 이승하; 박혁민
KIOST Author(s)
Choi, Sang Hwa(최상화)Park, Hyuk Min(박혁민)
Alternative Author(s)
최상화; 이승하; 박혁민
Publication Year
2015-11-05
Abstract
해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4차원(공간+시간) 관측자료가 필요하지만, 현실의 해양관측은 제한된 시‧ 공간 범위에서 이루어져 오래전부터 해양자료의 공동활용이 요구되어 왔다. 여러 연구자가 생산한 해양과학자료를 통합해 분석,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료의 품질이 보장되어야 한다. 자료의 품질관리는 다양한 단계에서 진행될 수 있는데, 공동활용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단계에서 수집자료 품질의 문제가 발생하면 자료 관리자는 자료 생산자와 접촉하여 자료에 대해 재논의 하여야 하며 이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효율적인 자료 공동활용 데이터베이스 운영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품질관리가 자료 생산자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에 관측자료의 관측일시와 위치정보, 분류학적 종명 정보에 일차적인 오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해양생물 관측자료 품질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본 프로그램은 v1.0으로 분류학적 종명은 식물플랑크톤과 해조류, 어류를 대상으로 한다.해서는 기본적으로 자료의 품질이 보장되어야 한다. 자료의 품질관리는 다양한 단계에서 진행될 수 있는데, 공동활용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단계에서 수집자료 품질의 문제가 발생하면 자료 관리자는 자료 생산자와 접촉하여 자료에 대해 재논의 하여야 하며 이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효율적인 자료 공동활용 데이터베이스 운영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품질관리가 자료 생산자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에 관측자료의 관측일시와 위치정보, 분류학적 종명 정보에 일차적인 오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해양생물 관측자료 품질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본 프로그램은 v1.0으로 분류학적 종명은 식물플랑크톤과 해조류, 어류를 대상으로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171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142, 2015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