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주변 해역에서 식물플랑크톤 생체량과 종조성의 계절 변화

Abstract

해양생태계에서 식물플랑크톤은 일차생산자로서 에너지 흐름에 중요한 위치를 차자하고 있으며, 생태계 내에서 환경요인의 변화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들의 군집구조를 파악하는 것은 해역의 특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자료로 이용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울릉도 주변해역에서 식물플랑크톤 군집을 파악하고 계절 및 공간에 따른 생태학적 특성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식물플랑크톤 우점종은 JH 라인 정점에서 수층에 관계없이 Skeletonema spp., Leptocylindrus danicus, Chaetoceros compressus, Thalassiosira pacifica와 같은 소형 규조류가 우점 하였고, 50m 이하 수심에서는 와편모조류인 Protoperidinium spp.의 현존량이 증가하였다. UD 라인 정점의 식물플랑크톤 우점종은 JH라인과 유사하였으며, US라인에서는 Skeletonema spp. 및 Chaetoceros compressus 두 종의 우점비율이 다른 라인보다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이번 연구는 울릉도 주변해역에서 식물플랑크톤 군집을 파악하고 계절 및 공간에 따른 생태학적 특성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식물플랑크톤 우점종은 JH 라인 정점에서 수층에 관계없이 Skeletonema spp., Leptocylindrus danicus, Chaetoceros compressus, Thalassiosira pacifica와 같은 소형 규조류가 우점 하였고, 50m 이하 수심에서는 와편모조류인 Protoperidinium spp.의 현존량이 증가하였다. UD 라인 정점의 식물플랑크톤 우점종은 JH라인과 유사하였으며, US라인에서는 Skeletonema spp. 및 Chaetoceros compressus 두 종의 우점비율이 다른 라인보다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