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평양 마젤란 해저산지역(150°E, 20°N)에서 근접 해저면 영상 조사를 통한 망간각 분포 특성

본 연구에서는 심해저 카메라 시스템을 통해 획득한 정지영상 및 고화질 동영상 자료로부터 서태평양에 위치한 해저산(OSM14, 약 150°E, 20°N) 지역의 해저면 특성과 망간각 분포 양상을 파악하고, 지구물리 자료인 음향 후방산란 강도와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지역에서 망간각의 분포는 주로 경사가 증가하는 구역에서 우세하게 관측되었으며, 강한 음향 후방산란 강도와 비교적 잘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반면 상대적으로 음향 후방산란 강도가 약한 지역에서는 해저면 영상 관측 결과 미고화 퇴적물에 의해 피복되어 있는 특징을 나타내 해저면 매질 특성과 음향 후방산란 강도는 연관성이 높은 관계를 지시하였다. 하지만 망간각 노출이 가장 우세한 정상부 외각의 급경사 지역에서는 일부 음향 후방산란 강도가 정상부에 나타나는 돔 형태의 구조나 소규모 급경사 부근에서 파악된 강도보다 비교적 약한 값을 보여 일정 부분 과소평가된 경우도 확인되었다. 따라서 광범위한 지역에서 획득한 지구물리 자료를 보다 신뢰성 있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해저면 영상 탐사를 통한 실제 해저면 관측 자료와의 상호 비교 과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고자 한다. 연구 지역에서 망간각의 분포는 주로 경사가 증가하는 구역에서 우세하게 관측되었으며, 강한 음향 후방산란 강도와 비교적 잘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반면 상대적으로 음향 후방산란 강도가 약한 지역에서는 해저면 영상 관측 결과 미고화 퇴적물에 의해 피복되어 있는 특징을 나타내 해저면 매질 특성과 음향 후방산란 강도는 연관성이 높은 관계를 지시하였다. 하지만 망간각 노출이 가장 우세한 정상부 외각의 급경사 지역에서는 일부 음향 후방산란 강도가 정상부에 나타나는 돔 형태의 구조나 소규모 급경사 부근에서 파악된 강도보다 비교적 약한 값을 보여 일정 부분 과소평가된 경우도 확인되었다. 따라서 광범위한 지역에서 획득한 지구물리 자료를 보다 신뢰성 있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해저면 영상 탐사를 통한 실제 해저면 관측 자료와의 상호 비교 과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