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주요 무역항에 입항한 선박의 평형수에 존재하는 동물플랑크톤의 종조성

Abstract

2007-2011년에 국내 7개 주요 무역항에 입항한 선박을 대상으로 평형수 내 동물플랑크톤의 출현 양상을 조사하였음. 조사된 선박은 General Cargo 28척, Product Tanker 22척, Container 13척 등의 총 88척이였다. 선박평형수 취수지역은 중국 35척, 일본 20척, 황해 7척, 동중국해 5척, 타이완&싱가포르 각 3척 등으로 아시아권이 대부분이였고, 기타 대서양 및 대서양의 외양에서 교횐된 평형수도 포함되었다. 각 선박이 평형수를 보유한 기간은 1-365일로 다양하였고, 대부분은 30일 이내였다. 조사된 88척의 평형수 내의 동물플랑크톤은 담수산 3종을 포함하여 총 128종류로 동정되었고, 이 중 요각류 성체가 28속 73종으로 가장 많았으며 요각류의 미성숙체(copepodites)는 17종류가 출현하였다. 이외에 유생군 13종류, 지각류 6종, 모악류 3종 등으로 분류되었다. 분류군의 대부분은 우리나라 연근해에도 자주 출현하는 종들로 구성되었는데, 이는 선박평형수의 취수지역과 교환수의 대부분이 우리나라와 인접한 중국과 일본 등의 아시아권 국가에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동물플랑크톤의 분류군 수와 평형수 보유기간과의 상관성을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평형수 적재 7-10일후 분류군 수가 급격히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선박평형수에서 분류된 동물플랑크톤 출현종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항만에 유입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협종을 생태학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선별하였다.척, 황해 7척, 동중국해 5척, 타이완&싱가포르 각 3척 등으로 아시아권이 대부분이였고, 기타 대서양 및 대서양의 외양에서 교횐된 평형수도 포함되었다. 각 선박이 평형수를 보유한 기간은 1-365일로 다양하였고, 대부분은 30일 이내였다. 조사된 88척의 평형수 내의 동물플랑크톤은 담수산 3종을 포함하여 총 128종류로 동정되었고, 이 중 요각류 성체가 28속 73종으로 가장 많았으며 요각류의 미성숙체(copepodites)는 17종류가 출현하였다. 이외에 유생군 13종류, 지각류 6종, 모악류 3종 등으로 분류되었다. 분류군의 대부분은 우리나라 연근해에도 자주 출현하는 종들로 구성되었는데, 이는 선박평형수의 취수지역과 교환수의 대부분이 우리나라와 인접한 중국과 일본 등의 아시아권 국가에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동물플랑크톤의 분류군 수와 평형수 보유기간과의 상관성을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평형수 적재 7-10일후 분류군 수가 급격히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선박평형수에서 분류된 동물플랑크톤 출현종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항만에 유입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협종을 생태학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선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