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무인항공기를 활용한 국지성 해안재해 대응체계 개발

Title
소형 무인항공기를 활용한 국지성 해안재해 대응체계 개발
Author(s)
노경찬
Publication Year
2015-11-05
Abstract
해안 안전재해 대응에 있어서 24시간 이내의 신속한 재해현황 파악과 피해범위(길이, 폭, 면적 및 체적 등)의 정량적 계측이 필요하지만 해안재해 지역의 특성상 인력의 접근이 어려워 계측이 불가능하고 장시간이 소요되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해안 지형·지물 변동과 피해상황을 신속하게 계측 분석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기후 급변동으로 인한 태풍, 이상고파 및 해일 등으로 해마다 예측이 어려운 국지성 해안재해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최근 한국형 해안 드론사진측량 운용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국지성 해안재해 대응 GIS 솔루션 개발을 하고자 한다.·지물 변동과 피해상황을 신속하게 계측 분석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기후 급변동으로 인한 태풍, 이상고파 및 해일 등으로 해마다 예측이 어려운 국지성 해안재해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최근 한국형 해안 드론사진측량 운용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국지성 해안재해 대응 GIS 솔루션 개발을 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142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270 - 273, 2015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