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목만 크기별 동물플랑크톤 건중량의 변화추세와 환경요인

Title
장목만 크기별 동물플랑크톤 건중량의 변화추세와 환경요인
Alternative Title
Variation of size-fractionated zooplankton dry-weight and environment factors at Jang-Mok Bay, korea
Author(s)
박형준; 강정훈; 박종수; 권오윤
KIOST Author(s)
Kang, Jung Hoon(강정훈)
Alternative Author(s)
박형준; 강정훈; 권오윤
Publication Year
2015-11-05
Abstract
해양 생태계에서 동물플랑크톤은 1차 소비자로서 1차 생산자인 식물플랑크톤을 주요 먹이원으로 한다. 동물플랑크톤은 해양먹이사슬의 하부에 위치하여 상위 포식자에게 식물플랑크톤에서 얻은 생물 에너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먹이사슬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본 연구에서는 동물플랑크톤 건중량의 시간적 변화가 환경요인 중 어떤 것과 상관하여 나타나는지 이해하고자 하였다.동물플랑크톤 건중량이 가장 높았던 4월 15일에는 1 ㎜ 이하 크기의 동물플랑크톤 그룹이 주도하였다. 이는 집중강우나 환경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불안정한 시기보다 안정적인 환경을 나타낸 시기에 동물플랑크톤 건중량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기능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본 연구에서는 동물플랑크톤 건중량의 시간적 변화가 환경요인 중 어떤 것과 상관하여 나타나는지 이해하고자 하였다.동물플랑크톤 건중량이 가장 높았던 4월 15일에는 1 ㎜ 이하 크기의 동물플랑크톤 그룹이 주도하였다. 이는 집중강우나 환경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불안정한 시기보다 안정적인 환경을 나타낸 시기에 동물플랑크톤 건중량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132
Bibliographic Citation
추계해양학회, pp.194 - 199, 2015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