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와 독도 주변해역에서 관찰된 야광충 식포 내 먹이

Preys inside food vacuole of Noctiluca scintillans around Ulleung-Do and Dokdo in the East/Japan Sea

야광충 대발생의 원인을 찾고, 먹이생물들에 대한 영향을 이해하고자, 울릉도와 독도 주변해역의 표층수괴에서 채집한 야광충의 식포(food vacuole)내 섭식된 항목들을 처음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야광충의 먹이생물에 대한 선호도와 대발생 시기에 섭식된 생물목록을 통해 울릉도와 독도 주변의 생태학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섭식된 생물목록을 통해 울릉도와 독도 주변의 생태학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