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주변해역의 입자크기분포 및 광학적 특성 분석

Abstract

입자크기분포 (Particle Size Distribution, PSD)는 일정 입자크기 구간에 대한 입자 개수 분포를 나타내며 해수 중 입자특성 파악에 널리 활용된다 (Barder, 1970). PSD는 식물성 플랑크톤의 종별 분포 특성을 이해하는데 주요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부유퇴적물 이동을 파악하는데 활용된다 (Slade and Boss, 2015). 해양광학적으로 PSD 기울기는 해수의 고유광특성 (Inherent Optical Properties, IOP) 중 산란계수의 분광 기울기와 선형적 관계를 나타낸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1) 2015년 동해 및 황해에서 취득된 현장 관측 자료를 통해 PSD 특성을 파악하고 (2) 산란계수의 분광 기울기를 획득한 후, (3) Hydrolight 모델을 통해 원격반사도를 획득한 후 결과를 분석하였다.적물 이동을 파악하는데 활용된다 (Slade and Boss, 2015). 해양광학적으로 PSD 기울기는 해수의 고유광특성 (Inherent Optical Properties, IOP) 중 산란계수의 분광 기울기와 선형적 관계를 나타낸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1) 2015년 동해 및 황해에서 취득된 현장 관측 자료를 통해 PSD 특성을 파악하고 (2) 산란계수의 분광 기울기를 획득한 후, (3) Hydrolight 모델을 통해 원격반사도를 획득한 후 결과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