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해양과학기술 협력방안 수립에 관한 연구

Review of Building Cooperation Process in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for two Koreas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 대박론, 통일 시기에 대한 통일/외교/국방 장차급 인사들의 긍정적 설문답변, 외국 저명 미래학자와 투자가들의 북한변화 전망 등 국내외의 한반도 통일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도 정부출연연구소의 통일준비는 아직 미흡하다. 이에 대한 이유로는 남북한 관계가 정치적 이유에 크게 제한된다는 점, 북한 내부자료 수집의 어려움, 정부출연연구소 PBS체계가 그 이유이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부출연연구소는 그 고유의 임무에 따라 통일준비를 준비해야한다. 해양분야의 경우, 항만, 수산, 재해재난 대응, 해양환경, 해양자원탐사, 해양에너지분야에서 협력방안 도출이 가능하며, 이를 현실화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오랜 시간을 들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을 하고, 관련 정부기관과의 협력도 병행해야 한다. 향후, 체계적이고 장기적 관점에서 해양분야 남북한 국가과학기술혁신체계 통합방안이 준비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