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raSAR-X Along-Track Interferometry를 이용한 표층 해류 벡터 추출

Abstract

인공위성 synthetic aperture radar (SAR) 자료의 along-track interferometry (ATI)는 넓은 영역의 표층 해류 속도를 제공할 수 있다. TerraSAR-X dual receive antenna (DRA) 모드는 수신부를 2개로 분리하여 신호를 수신하기 때문에 interferogram의 생성이 가능하며, 이는 인공위성 진행방향의 수직 (line-of-sight) 속도 성분 계산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는 SAR ATI를 이용하여 항저우 만의 표층 해류 벡터 추정 결과를 소개한다. TerraSAR-X DRA 모드 자료를 이용하여 interferogram을 생성하고, line-of-sight의 속도 성분을 계산한다. Line-of-sight의 속도 성분은 연구 지역의 관측 자료와 해양 수치모델 자료를 이용하여 실제 해류 벡터로 보정하였다.이 가능하며, 이는 인공위성 진행방향의 수직 (line-of-sight) 속도 성분 계산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는 SAR ATI를 이용하여 항저우 만의 표층 해류 벡터 추정 결과를 소개한다. TerraSAR-X DRA 모드 자료를 이용하여 interferogram을 생성하고, line-of-sight의 속도 성분을 계산한다. Line-of-sight의 속도 성분은 연구 지역의 관측 자료와 해양 수치모델 자료를 이용하여 실제 해류 벡터로 보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