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영향평가와 해역이용협의제도 중복 현황 및 사회적 영향 분석

주변에 대한 인류의 영향력이 커지고 그 미치는 정도가 점차 커짐에 따라 자연은 더 이상 무한한 생산력과 회복력을 가진 존재가 아니라는 자각으로 자연 환경을 기존의 자유재로 보던 관점에서 활용을 위한 관리의 대상인 경제재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특정 개발로 인한 영향이 환경에 어느 정도 가치 감소를 가져오게 될지 과학적·사전적 진단하여 이를 합리적인 수준에서 관리하기 위한 취지로 등장한 제도들이 환경영향평가와 해역이용협의제도이다. 하지만 규제대상을 규정하는 기준이 일관되지 않아 일부 사업의 경우 규제의 중복이 발생하고 있다. 환경영향평가제도들의 개선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중복성의 현황과 이로인한 사회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정 개발로 인한 영향이 환경에 어느 정도 가치 감소를 가져오게 될지 과학적·사전적 진단하여 이를 합리적인 수준에서 관리하기 위한 취지로 등장한 제도들이 환경영향평가와 해역이용협의제도이다. 하지만 규제대상을 규정하는 기준이 일관되지 않아 일부 사업의 경우 규제의 중복이 발생하고 있다. 환경영향평가제도들의 개선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중복성의 현황과 이로인한 사회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