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의 이용 및 개발행위 규제를 통한 해안선 관리방안 연구

Study on Shoreline management by regulating on usage and development in coastal area

생태계 서식지와 인류의 사회·경제적 활동의 장(場)이 되는 연안은 최근 극심한 환경 변화를 겪고 있다. 백사장 사빈의 모래가 유실로 인한 자갈화 및 암반화, 사구포락, 태풍 해일로 연약한 토사 포락으로 인한 해안선 후퇴, 파랑으로 인한 호안의 붕괴 등이 발생하여 인명과 재산 피해 뿐 아니라 연안의 공간적 가치와 생태적 가치가 감소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안의 이용행위 중 바다모래 채취와 관련하여 영국의 MMO 관리사례를 살펴보았으며, 해양면허제도와 이를 위한 영향평가제도 등을 검토하였다.이 발생하여 인명과 재산 피해 뿐 아니라 연안의 공간적 가치와 생태적 가치가 감소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안의 이용행위 중 바다모래 채취와 관련하여 영국의 MMO 관리사례를 살펴보았으며, 해양면허제도와 이를 위한 영향평가제도 등을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