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에 서식하는 자생생물의 분포 현황 연구

Title
독도에 서식하는 자생생물의 분포 현황 연구
Author(s)
이희갑; 이재호; 노현수
KIOST Author(s)
Lee, Hee Gab(이희갑)Rho, Hyun Soo(노현수)
Alternative Author(s)
이희갑; 노현수
Publication Year
2016-02-18
Abstract
독도는 작은 대양이라 불리는 동해의 한가운데 위치하는 섬으로 해양환경과 기후 특성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인 해류의 주요 이동 경로에 위치하여, 계절별로 한류와 난류의 복합적인 영향을 받는다. 또한 대마난류와 북한한류의 복합적인 해류의 영향을 받는해역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고유한 생태계를 보전하고 있으며, 해양생물에게는 좋은 서식지를 마련해주고 있다. 독도 생물자원에 대한 연구는 정부기관과 대학·연구소에서 산발적으로 수행하였으나 이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독도 자생생물의 분포 현황 연구는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독도에 서식하는 육상식물, 미생물, 해조류, 곤충, 조류, 포유류, 무척추동물, 어류의 과거문헌, 보고서, 저서 등을 기반으로 독도 자생생물의 분포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종합적인 분포 현황 연구를 통해 독도의 생물다양성, 지속적인 보전과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생각된다.해역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고유한 생태계를 보전하고 있으며, 해양생물에게는 좋은 서식지를 마련해주고 있다. 독도 생물자원에 대한 연구는 정부기관과 대학·연구소에서 산발적으로 수행하였으나 이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독도 자생생물의 분포 현황 연구는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독도에 서식하는 육상식물, 미생물, 해조류, 곤충, 조류, 포유류, 무척추동물, 어류의 과거문헌, 보고서, 저서 등을 기반으로 독도 자생생물의 분포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종합적인 분포 현황 연구를 통해 독도의 생물다양성, 지속적인 보전과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959
Bibliographic Citation
2016년 한국생태환경과학협의회, pp.298, 2016
Publisher
한국환경생물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