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빔과 해상 모바일 라이다를 이용한 강릉 안목해변의 해저지형 및 해변 침퇴적 조사 방법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2015년 5월과 12월에 강원도 강릉시 안목해변의 침·퇴적과 이에따른 해저지형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낚시배인 미래호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미래호 좌측에는 멀티빔 에코 사운더(Kongsberg EM3001, R2Sonic 2020)를 장착하고, 상부에는 해상 모바일 라이다 시스템을 설치하였다. 조사는 선박을 해변에 최대한 근접하여 이동시키면서 해상 모바일 라이다를 이용하여 해변의 3D 입체지형을 획득하였고 이후에 선박을 계획된 측선에 따라 이동시키며 멀티빔 에코사운더를 운용하여 해저지형 데이터를 획득하였다.해저지형조사는 조사 중 선박의 움직임을 보정하는 모션센서(Octans)와 선박의 위치측정을 위한 DGPS를 멀티빔 에코사운더와 같은 프레임에 수직으로 설치하였으며 음속 값의 측정을 위하여 SV센서도 함께 장착 하였고, 해상 모바일 라이다 시스템은 육상에 RTKGNSS 기준국을 설치하여 기준국에서 송신하는 보정 신호를 해상 모바일 시스템에 설치한 이동국에서 수신하여 위치 값을 보정하였고 IMU도 함께 설치하여 선박의 움직임을 보정하였다.착하고, 상부에는 해상 모바일 라이다 시스템을 설치하였다. 조사는 선박을 해변에 최대한 근접하여 이동시키면서 해상 모바일 라이다를 이용하여 해변의 3D 입체지형을 획득하였고 이후에 선박을 계획된 측선에 따라 이동시키며 멀티빔 에코사운더를 운용하여 해저지형 데이터를 획득하였다.해저지형조사는 조사 중 선박의 움직임을 보정하는 모션센서(Octans)와 선박의 위치측정을 위한 DGPS를 멀티빔 에코사운더와 같은 프레임에 수직으로 설치하였으며 음속 값의 측정을 위하여 SV센서도 함께 장착 하였고, 해상 모바일 라이다 시스템은 육상에 RTKGNSS 기준국을 설치하여 기준국에서 송신하는 보정 신호를 해상 모바일 시스템에 설치한 이동국에서 수신하여 위치 값을 보정하였고 IMU도 함께 설치하여 선박의 움직임을 보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