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변도로 퇴적물 내 중금속의 잠재적 생물영향 가능성 -부산 용호동 수변도로를 중심으로-

Abstract

도시지역의 도로노면 퇴적물은 일반적으로 고농도의 비점오염물질을 포함한다. 때문에 강우에 의해 수계로 유입되는 노면 퇴적물 입자나 도로 유출수는 도시지역에서 배출되어 인근 수역으로 유입되는 비점오염물질의 주요발생원이다. 퇴적물 중금속의 독성과 생물의 이용가능성은 금속의 총 함량보다는 금속의 존재하는 형태에 따른 화학적 안정도와 관련이 크다. 때문에 퇴적물이나 토양에서의 생물영향을 고려한 중금속의 존재형태에 따른 환경영향에 대한 연구방법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용호동 도론 노면 퇴적물에서 1M HCldp의해 추출된 금속의 농도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총 함량 대비 14~60%의 함량비를 보였다. 각 원소의 농축계수와 1M HCl추출분의 중금속 농도의 상관관계 분석은 매우 유의하였으며 연구지역의 도로노면 퇴적물의 중금속 오염은 차량운행에 의한 발생으로 사료되었다. 이 중 Cu, Zn, Cd, Pb은 연안수계로 유입시 생물 영향을 줄 수 있는 존재 형태가 60%이상으로 육지에 인접한 연안환경 관리를 위해 수변도로의 노면퇴적물 오염 저감 시설 설치 또는 도로청소 횟수의 조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생물의 이용가능성은 금속의 총 함량보다는 금속의 존재하는 형태에 따른 화학적 안정도와 관련이 크다. 때문에 퇴적물이나 토양에서의 생물영향을 고려한 중금속의 존재형태에 따른 환경영향에 대한 연구방법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용호동 도론 노면 퇴적물에서 1M HCldp의해 추출된 금속의 농도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총 함량 대비 14~60%의 함량비를 보였다. 각 원소의 농축계수와 1M HCl추출분의 중금속 농도의 상관관계 분석은 매우 유의하였으며 연구지역의 도로노면 퇴적물의 중금속 오염은 차량운행에 의한 발생으로 사료되었다. 이 중 Cu, Zn, Cd, Pb은 연안수계로 유입시 생물 영향을 줄 수 있는 존재 형태가 60%이상으로 육지에 인접한 연안환경 관리를 위해 수변도로의 노면퇴적물 오염 저감 시설 설치 또는 도로청소 횟수의 조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